성공하고 싶다면 ‘이케아 창업자’처럼 살아라 – 잉바르 캄프라드의 근면 철학

2025. 4. 16. 00:02일상의 간단 명료한 팁!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자몽 네이블 오렌지입니다! 오늘은 성공하고 싶다면 ' 이케아 창업자 ' 처럼 살아라- 잉바르 캄프라드의 조언을 소개해 드릴게요.

 

 

“성공은 재능보다 반복적인 성실에서 온다” – 잉바르 캄프라드의 조언


이케아(IKEA) 창업자 잉바르 캄프라드는 ‘검소한 억만장자’, ‘근면의 아이콘’으로 불린다. 그는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성실함, 근면함, 그리고 반복적인 실행을 강조했다.
“근면함은 가장 위대한 미덕이다. 성공은 한 번의 기지보다 매일같이 성실하게 반복한 결과물이다.”
그는 말보다 행동, 전략보다 실천이 더 큰 가치를 만든다고 믿었다.

캄프라드는 5살 때 연필을 팔고, 7살엔 성냥을 자전거로 배달하며 장사를 시작했다. 당시 작은 이익을 남기는 방법을 스스로 고민했고, 고객의 반응을 수첩에 기록했다. 그는 17세에 우편 주문 회사를 세우며 본격적인 사업가로 나섰고, 이후 이케아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웠다. 가구를 납작한 상자에 담아 스스로 조립하게 하는 발상은 물류비 절감은 물론, 소비자 만족도까지 끌어올리는 혁신이었다.

하지만 그가 평생 고수한 것은 화려한 삶이 아닌 검소하고 성실한 태도였다. 억만장자가 된 이후에도 이코노미 클래스를 이용하고, 대중교통을 선호했으며, 호텔도 가장 싼 방만 골랐다.
“검소함은 나 혼자만의 미덕이 아니다. 그것은 조직 전체에 전파되는 리더의 책임이다. 내가 사치를 부리면 직원들도 흔들린다.”
그의 이 말은 리더십의 본질이 ‘모범’임을 보여준다.

이케아의 시스템도 그의 철학에서 비롯되었다. 직접 조립 방식, 셀프 서비스, 일방향 매장 동선 모두 고객을 이해하고 배려한 결과다.
“혁신은 화려한 구상보다, 고객을 반복해서 관찰하고 이해하는 데서 나온다.”
그는 늘 현장을 중시하며 고객의 불편을 직접 눈으로 확인했다. 이것이 이케아가 오랜 시간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원동력이었다.

그의 또 다른 어록도 깊은 울림을 준다.
“절약은 근면의 또 다른 이름이다. 우리는 낭비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그는 단순한 절약이 아닌, 자원과 시간 모두를 소중히 여기는 삶의 태도를 강조했다.

현대 사회는 빠른 성공과 자극적인 콘텐츠에 익숙해져 있지만, 캄프라드는 일관되게 말했다.
“불평하는 시간에 몸을 움직이라.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실천은 소수만 한다.”
이 메시지는 지금도 유효하다. 기술이 발전해도, 성실한 실행과 꾸준한 개선 없이는 어떤 조직도 지속될 수 없다.

잉바르 캄프라드는 생의 마지막까지 시골집에서 지내며 이케아의 철학을 지켰다. 그의 일상은 단조로웠지만, 그 성실한 반복이 세상을 바꾸었다.
“당신이 오늘 얼마나 성실했는지가, 내일의 가능성을 결정한다.”
그의 조언은 단순하지만, 오늘날 가장 강력한 성공 공식 중 하나다.


자몽네이블오렌지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